> 공지/게시 > 학술행사ㆍ공지사항
작성일 : 19-02-28 13:12
제목 [기관회원]2019 맑은아이상담센터 워크샵 일정 안내
파일 2019맑은아이상담센터워크샵일정.pdf (141.6K) [169]
파일 2019맑은아이상담센터워크샵 신청서.hwp (16.0K) [25]

안녕하세요.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입니다.

본 학회의 기관회원인 맑은아이상담센터에서 2019년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기관회원에서 진행되는 워크샵은 놀이상담심리전문가, 놀이상담심리사 1급 심화교육 수련시간으로 인정되며,

한 기관에서 최대 20시간까지 인정됩니다. 회원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9년 맑은아이상담센터 워크샵을 다음과 같은 일정에 따라 진행합니다.

     

1. 놀이치료 세션 분석 실습 / 20시간 과정

(1) 임상적 문제에 따른 사례개념화(사례분석)

(2) 놀이치료 세션 내 이슈에 대한 대응전략

(3) 놀이평가와 놀이진단(사례분석)

(4) 놀이활동 및 놀이주제 분석(비디오분석)

(5) 부모상담 원리와 이슈에 대한 대응전략

(6) 집단슈퍼비전(슈퍼비전과 치료사 윤리쟁점)

 

2. 아동청소년 위험요인과 RBI(resilience-based intervention) / 20시간 과정

(1) 공격성과 폭력, 외현화행동 중재(GBT and ARC)

(2) 우울, 자살, 사회적 철회에 대한 개입(CBIT, MBT)

(3) 아동학대와 외상에 대한 체계적 개입(TST)

(4) 아동청소년 발달적 복합외상 중재(TF-CBT)

(5) 특수환경(이혼, 재혼, 죽음, 입양, 다문화 등)중재


3. 인지행동놀이치료(CBPT) / 20시간 과정

(1) CBPT의 핵심개념 및 원리

(2) CBPT의 사례개념화: 목표설정과 평가

(3) 아동의 임상적 문제와 CBPT의 적용

(4) 문제해결 중심 모듈구성-단기접근

(5) 아동청소년 적용 사례 분석 

 

4. 발달장애아동 중재(DIPT) / 20시간 과정

(1) 아동정신병리 새로 보기-발달적 맥락고려

(2) DIR 플로어타임과 Autplay Therapy

(3) 발달장애 아동 특성 및 행동별 대처

(4) 상호작용놀이치료와 통합접근의 중요성

(5) 발달장애아동치료 사례분석(비디오분석)

 

* 강사: 주소영 박사(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겸임교수, 맑은아이상담센터 원장, 놀이상담심리임상슈퍼바이저, 발달심리전문가, 놀이상담심리전문가)

 

*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공인 기관회원으로서 워크샵 시간은 놀이상담심리사(공인 민간자격증/등록번호 2013-0446), 발달심리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 이수시간으로 인정됩니다.

 

* 신청서 제출마감: 325()까지 (모든 과정은 선착순 모집이며 신청 후 변경되는 인원이 있을 때, 추가 모집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일정과 교육비는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