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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총칙 제1조 (명칭) 본 회는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라 한다.
제2조 (목적) 본 회는 놀이치료, 부모교육 및 상담, 영유아·아동발달심리평가에 관한 학술연구 및 회원의 자질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소재지) 본 회의 사무실은 서울시 마포구 154-10 진빌딩 2층 한신아동부모상담연구소 내에 둔다. 제2장 사업 제4조 (사업)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
1. 놀이치료, 부모교육 및 상담, 영유아·아동 발달심리평가의 학술적 연구
2. 놀이치료, 부모교육 및 상담, 영유아·아동 발달심리평가의 임상적 연구
3. 학회지 및 간행물 발간
4. 학술대회 및 놀이치료, 부모교육 및 상담, 영유아·아동 발달심리평가 연수회 개최
5. 놀이치료 전문가, 부모교육 상담 전문가, 영유아·아동 발달심리평가 전문가 양성 및 자격관리
6. 국내외 영유아·아동 정신건강 관련 학술단체와의 교류
7. 영유아·아동 정신건강 관련 정보 제공
8. 기타 본회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사업 제3장 회원 제5조 (회원의 종류) 본 회의 회원은 정회원, 준회원, 특별회원, 기관회원으로 구분한다.
제6조 (회원의 자격) 본 회의 회원은 본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정회원
    (1) 준회원으로서 일정 자격을 갖추고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자
    (2) 대학에서 놀이치료, 부모교육 및 상담, 영유아·아동 발달심리평가 관련 학문(심리학, 재활학, 정신의학, 아동학, 유아교육학 또는
          그 밖의 상담관련 분야)을 전공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3) 대학원 관련학과 재학 중인 자
    (4) 대학에서 놀이치료, 부모교육 및 상담, 영유아·아동 발달심리평가 관련 분야의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자
2. 준회원
    (1) 전문대학에서 전문학사를 취득한 후, 놀이치료, 부모교육 및 상담, 영유아·아동 발달심리평가에 종사하고 있는 자
    (2) 대학에서 놀이치료, 부모교육 및 상담, 영유아·아동 발달심리평가 비관련 학문을 전공하고 학사를 취득한 후, 놀이치료, 부모교육 및 상담, 영유아·아동 발달심리평가에 종사하고 있는 자
3. 특별회원과 기관회원은 본 회의 목적에 찬동하고 발전에 기여한 자
4. 회원은 소정의 회비를 납부할 의무를 지닌다.
제7조 (회원의 권리) 본 회의 회원은 임원의 선거권, 피선거권 및 의결권을 갖는다.
제8조 (회원의 임무) 본 회의 회원은 본 회의 회칙 및 결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9조 (회원의 자격상실 및 자격회복)1.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회원의 자격이 상실된다.
    (1) 회계연도 기준 3년간 회비를 미납한 자.
    (2) 회원가입 후에 회원자격기준에 위배되는 사항이 발생한 자.
    (3) 회원으로서의 품위를 손상시키거나 자질에 결격사유가 있는 자.
    (4) 회원으로서 다음과 같은 전문적, 윤리적, 법적 문제를 일으킨 경우는 심의를 거쳐 회원자격이 상실될 수 있다. 자격 및 신상과 관련된 사항을 고의로 위조한 경우, 내담자 동의나 타당한 사유없이 일방적으로 상담관계를 종결하거나 타 상담자에게 의뢰한 경우, 내담자와 성적인 관계나 부적절한 이중관계를 맺는 경우, 직무와 관련해 내담자와 사적인 거래를 하는 행위, 내담자의 치명적인 비밀누설
2. 회원 자격이 상실되면 자격취득요건과 관련된 활동 및 회원으로서의 모든 활동은 인정되지 않는다.
3. 회원자격을 상실하면 이미 취득한 놀이치료 전문가 자격도 상실된다.
4. 회비미납으로 회원 자격을 상실한 자가 자격을 회복하고자 할 때는 체납기간(3년간) 회비 전액과 소정의 재입회비를 납부한다.
5. 회원의 자격상실과 회복은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시행한다. 제4장 조직 및 임원 제10조 (조직 및 임원) 본 학회는 다음과 같은 조직 및 임원을 둔다.
1. 조직 : 본 학회의 조직으로 운영 위원회, 전문 위원회, 특별분과 및 이사회를 둔다.
    (1) 운영 위원회 : 운영 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들로 구성되며, 다음의 구성원들을 “운영위원”이라고 칭한다.
        ① 고문
        ② 회장
        ③ 부회장
        ④ 총무
        ⑤ 대외협력 위원장
        ⑥ 교육수련 위원장
        ⑦ 자격관리 위원장
        ⑧ 편집 위원장
        ⑨ 학술 위원장
    (2) 전문 위원회 : 전문 위원회는 다음의 위원회들을 통칭한다.        
        ① 대외협력 위원회
        ② 교육수련 위원회
        ③ 자격관리 위원회
        ④ 편집 위원회
        ⑤ 학술 위원회
    (3) 특별 분과 : 특별 분과는 다음의 분과들을 통칭한다.
        ① 애착 연구회
        ② MSSB 임상 연구회
        ③ 부모교육상담연구회
        ④ 영유아발달장애연구회
    (4) 이사회 : 이사회는 학회에서 위촉받은 이사들로 구성된다.
2. 임원의 종류 : 본 학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고문 약간 명
    (2) 회장 1명
    (3) 부회장 2명
    (4) 총무 1명
    (5) 각 전문 위원회별 위원장 1명
    (6) 각 특별 분과별 분과장 1명
    (7) 감사 2명
    (8) 이사 40명 내외 (이사회는 운영위원 및 이사로 구성한다. 운영위원들은 당연직 이사가 된다.) 제11조 (임원의 선임방법) 1. 고문은 운영 위원회에서 추대한다.
2. 회장 및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3. 부회장 및 총무는 회장이 임명한다.
4. 각 전문 위원장은 회장이 임명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는다. 각 전문 위원장이 해당위원을 선임한다.
5. 이사는 회장이 추천하여 운영 위원회와 이사회의 인준을 받는다.
제12조 (임원의 역할) 1. 고문은 학회의 중요한 안건 및 의결사항에 대해 자문한다.
2. 회장은 본 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하고, 총회와 이사회, 그리고 운영 위원회의 의장이 된다.
3.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그 업무를 대행한다.
4. 이사는 총회의 위임사항을 처리하거나,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사업계획안과 예산안
    (2) 사업보고와 결산
    (3) 회칙 및 제 규정의 제정 및 개폐
    (4) 학회 기금 조성 및 관리
    (5) 입회, 퇴회 및 징계
    (6) 기타 운영 위원회의 업무계획
5. 감사는 본 회의 사업과 회계를 매년 1회 이상 감사하고 그 결과를 이사회 및 총회에 보고한다.
6. 총무는 본 회의 사무를 총괄한다.
7. 간사는 총무를 보좌한다.
8. 각 전문 위원회의 위원장은 해당 위원회의 사업들을 총괄한다. 각 전문 위원회의 업무는 다음과 같다.
    (1) 대외협력 위원회 : 학회의 발전 및 회원의 권익을 위한 홍보 및 국내외 관련 학술단체 와의 대외협력 활동 업무 관장
    (2) 교육수련 위원회 : 상벌 및 윤리에 관한 규정 제정 및 시행 업무 관장
    (3) 자격관리 위원회 : 사례연구 및 발표 업무 관장, 회원 자격관리, 놀이치료사 자격관리, 자격시험 및 자격심사 업무 관장
    (4) 편집 위원회 : 학회지 및 간행물 관련 제반 업무 관장
    (5) 학술 위원회 : 학술발표, 연수회, 워크샵, 세미나 업무 관장
9. 각 특별 분과의 분과장은 해당 분과의 사업들을 총괄한다.
13조 (임원의 임기) 모든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으며, 고문은 임기가 없다.
제14조 (임원의 재선임) 본 회 임원 중 결원이 생길 때는 제11조와 같이 재선임되며, 그 임기는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5장 회의 본 학회 회의에는 총회, 이사회, 운영위원회, 각 전문 위원회별 회의, 각 특별 분과별 회의가 소집될 수 있다. 제15조 (총회) 총회에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가 있다.
1. 정기총회는 매년 2월에 개최하며, 본 회의 사업계획과 예산의 보고, 임원 선출, 기타 중요한 사항을 심의 결정한다.
2.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정회원 1/2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하여 개최할 수 있다 .
3. 총회는 출석회원으로 개회하고 출석자의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회장이 결의에 대한 재량권을 가진다.
4. 총회는 회칙 제정과 개정에 관한 사항, 사업계획 및 예산에 관한 사항, 사업보고 및 결산승인에 관한 사항, 회비에 관한 사항, 기타 중요사항 사항을 의결한다. 제16조 (이사회) 1.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이사로 구성한다.
2.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이사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3. 이사회는 간사를 두어 회의록 작성 등 이사회의 제반업무를 보조한다.
4. 감사와 간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
5. 이사회는 본 회 사업에 관한 사항, 사업 및 결산에 관한 사항, 사업계획 및 폐지에 관한 사항, 제 규정의 제정과 폐지에 관한 사항, 학회기금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 회원의 입회 및 포상과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제17조 (운영 위원회) 1. 운영 위원회는 학회의 중요사항을 심의, 의결하는 전체 임원 회의로, 회장이 의장이 되고, 제8조에 명시된 임원들은 운영위원으로 참석한다.
2. 운영 위원회는 총회, 이사회에서 위임받은 업무, 각 전문 위원회의 업무계획 및 예산집행협의, 승인, 홈페이지 관리 등에 관한 사항들을 의결한다.
3. 운영 위원회(전체 임원회의)에는 각 전문 위원장이 모두 참석하며, 만약 전문 위원장 부재시에는 전문 위원장이 위임한 해당 위원이 반드시 참석한다.
4. 운영 위원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운영위원 1/3이상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5. 재적 운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운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8조 (전문 위원회별 회의)1. 각 전문 위원회는 해당 세부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자체 회의를 소집, 진행할 수 있다.
2. 각 전문 위원회별 회의는 해당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한다.
3. 각 전문 위원회의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위원회별 회칙이나 규정은 따로 정한다. 제19조 (특별분과별 회의)1. 각 특별분과는 해당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자체 회의를 소집, 집행할 수 있다.
2. 각 특별분과별 회의는 해당 분과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한다.
3. 각 특별분과의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위원회별 회칙이나 규정은 따로 정한다. 제6장 재정 및 회계 제20조 (재정) 본 회의 경비는 다음 수입으로 충당한다.
1. 회원의 회비
2. 이사회비
3. 기부금
4. 기타 수입
5. 평생회비
6. 회원의 회비는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제21조 (회계년도) 본 회의 회계연도는 정기총회 개최일로부터 다음의 총회 개최일까지로 한다. 제7장 보칙 제22조 (해산) 본 회의 해산은 총회의 결정에 따른다.
제23조 (회칙 개정) 회칙의 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에서 행한다.
제24조 (시행 규정) 본 회의 회칙에 규정하지 않았거나 별도의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정한다. 부칙 1. 본 회칙은 발기총회에서 통과된 날로 부터 발효한다(2008년 2월 29일).
2. 본 정관이 통과되기 이전에는 준비위원회가 이사회의 업무를 대행한다.
3. 초대 임원의 임기는 2009년 정기 총회일까지로 한다.
4. 본 회칙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계를 따른다.
5. 전문가 자격증 발급 및 관리는 본 회의 전문가 자격규준에 준하여 시행한다.

본 회칙은 2007년 5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본 회칙은 2008년 2월 29일부터 시행한다.